SAP, 아태지역 DCC ‘앱하우스 코리아’ 한국에 처음 개소

- 대통령-SAP 하쏘 의장 면담으로 성사 된 아태 최초 디자인씽킹 기반 혁신 공간
- 지역사회∙정부∙공공기관∙기업∙스타트업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통한 혁신 커뮤니티 이뤄
- SAP ‘디자인 & 코이노베이션 센터 조직’을 통한 앱하우스 설립∙운영의 본격화

SAP 디자인 & 코이노베이션 센터 아태지부(Design & Co-Innovation Center APJ, 센터장 크리스토퍼 한)의 ‘앱하우스 코리아’(AppHaus Korea)가 아태지역 최초로 경기도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에 7월 6일 개소했다. 앱하우스 코리아의 개소식에는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 최재유 제2차관, 국내 기업 임원급, 스타트업 대표, 대학교수 및 연구원 등 250명이 넘는 다양한 관계자가 참석했다.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에 1,119.73 m2 규모로 설립된 SAP 앱하우스 코리아는 사람 중심의 사고와 디자인 혁신, 창의적인 협업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혁신에 기여하고, 국내 소프트웨어와 글로벌 생태계와의 가교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정부, 기업, 사회,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사회 전반의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다.

앱하우스 코리아의 설립은 지난 2014년 9월 방한한 하쏘 플래트너 SAP 경영감독위원회 의장과 박근혜 대통령의 만남을 통해 공표된 바 있다. ‘디자인씽킹과 SW를 기반으로 대한민국 혁신 기여’를 목표로, SAP는 경기도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앱하우스 코리아 개소 준비에 박차를 가해왔다. SAP 앱하우스는 독일과 미국에 이어 전 세계 세 번째로 한국에 설립되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최초이다.

앱하우스 코리아 담당조직인 디자인 & 코이노베이션 센터 (이하: DCC) 아태지부는 2015년 6월 새롭게 조직되었다. DCC 아태지부는 SAP의 제품 연구개발(R&D) 및 혁신 관련 산하조직으로, 크리스토퍼 한(SAP 전무, 스탠포드대 박사) 센터장과 14명의 UX 디자인 및 디자인씽킹 전문가로 구성되었다. DCC는 최근 3년간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인"Red Dot Award" (레드 닷 어워드)를 포함, 소프트웨어와 디자인 경영 부문에 대한 16개의 상을 받기도 했다.

앱하우스 코리아 개소를 축하하기 위해 방문한 미래부 최재유 제2차관은"SAP 앱하우스 코리아가 디자인씽킹을 통해 국내 모든 산업의 혁신과 융합적 가치 창출을 가속화하길 바란다"며"대한민국 SW 혁신과 디자인 경쟁력 확보, 글로벌 창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난 6월 1일부터 시범 운영되어온 앱하우스 코리아에는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디자인스쿨, 아시아 주요 기업∙대학∙기관 관계자 등 130명 이상이 방문했다. DCC는 설립 이후 1년 동안 미래부, 국방부, 경기도청 등 정부기관 공직자 약 600명을 대상으로 13번에 걸쳐 디자인씽킹 강의와 워크숍을 진행해 왔다. 기업의 디자인씽킹 활성화에도 기여하여, SKT는 디자인씽킹팀을 설립한 이후, 이를 모태로 신규사업모델을 발굴하는 과정에도 DCC와 협업하여 디자인씽킹을 적용하였다. 향후, 청소년 자기 주도 학습 문제 해결, 교사/교수들을 위한 교육 혁신 프로그램, 스타트업 대상 교육 및 디자인씽킹 전문가 양성 교육, 스타트업 포커스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용해 사회에 디자인씽킹을 전파하고 스타트업의 ICT 혁신 및 해외 진출을 도울 예정이다. 또한 향후 미래부와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UX/UI 기반의 다양한 혁신 프로젝트도 추진할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는 앱하우스 코리아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AppHausKR) 또는 공식 블로그(http://blog.naver.com/dccapj)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AP에 대해
SAP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기업으로,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보다 향상된 경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원부서에서 경영진까지, 유통에서 영업까지, 데스크톱에서 모바일 기기에 이르기까지 SAP는 사람과 조직이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활용해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전 세계 31만여 고객이 수익 경영, 신속한 적응력, 지속적 성장을 위해 SAP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sap.com/korea에서 제공된다.

SAP Design & Co-Innovation Center에 대해
DCC는 SAP Labs Korea의 제품 연구개발(R&D) 및 혁신(Product & Innovation) 관련 산하 조직으로,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 디자인을 혁신하고, 디자인을 통해 사람 중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루고자 하는 혁신 조직이다. DCC는 독일, 미국에서의 최근 3년간의 혁신 활동을 통해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를 총 16개 수상한 바 있다. 그 예로, 다양한 의료 데이터를 쉽게 접근하여 의료팀이 중요한 의사결정을 빠르게 내릴 수 있도록 하는 'SAP 메디컬 리서치 인사이트' (2015년 출시)는 종양성 질환 국립 센터(National Center for Tumor Diseases, NCT)와 SAP가 함께 의료진들이 겪는 진짜 문제를 발견하는 디자인씽킹의 공감 과정을 갖고, 직관적이고 단순한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이 적용된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발전시켜, 환자 데이터의 확인과 분석 경험을 단순화하고 효율화한 사례다. 이외에도 혁신 공간 디자인(2016, German Design Award)과 DCC의 디자인 혁신 조직 관리(2014 Design Management Europe Award)에 대해서도 수상한 바 있다. SAP DCC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experience.sap.com/designservices 에서 제공된다.

디자인씽킹에 대해
디자인씽킹은 사람 중심의 창의적인 사고 방식을 통해 경영 혁신을 목표로 두고 있다. 최근 제품과 서비스의"사용자 경험(UX)" 디자인과, 저렴한 실패를 통해 개선하는"행동을 통한 학습"을 중요시함에 따라, 혁신적 변화를 유도하거나 맞춤형 고객 서비스의 접근 방법인 ‘디자인씽킹’이 활발히 전파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SAP외에도 구글, GE, P&G 등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디자인씽킹을 활용하고 있다.

이 창을 닫으면 입력한 모든 정보가 삭제되고 기본 페이지로 돌아갑니다.